잦은 음주와 스트레스로 인해 간 건강이 걱정되시나요? 밀크씨슬은 엉겅퀴 식물에서 유래된 약초 치료제로 흔히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. 한국 음주 문화에 특성상, 간 건강은 각별히 신경 써야 하는데 오늘 밀크씨슬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글의 순서
밀크씨슬은 무엇인가?
밀크씨슬은 엉겅퀴에서 추출된 영양제입니다. 이 보라색 꽃을 가진 가시 돋친 식물은 하얀 정맥을 가지고 있는데, 한 이야기에 따르면 성모 마리아의 젖 한 방울이 잎으로 떨어지면서 생긴 것이라는 유례가 있습니다.
밀크씨슬은 농축된 실리마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 이 실리마린은 항산화, 항바이러스 및 항염증 특성이 있습니다.
이 밀크씨슬(실리마린)은 전통적으로 간과 담낭에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고, 모유 생산을 촉진하며,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며, 뱀에 물린 상처와 알코올 또는 다양한 독소로부터 간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.
밀크씨슬의 7가지 효능
- 간 보호
- 노화와 관련된 뇌 기능 보호
-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
- 암 예방과 치료
- 모유 생산 증가
- 여드름 치료
- 당뇨병 치료
밀크씨슬은 간을 보호
밀크씨슬이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이유는 바로 간을 보호하는 효과 때문입니다.
알코올성 간질환,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, 간염, 심지어 간암으로 인한 간 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 정기적으로 치료제로 사용됩니다.
또한 치명적인 독소인 버섯이나 뱀에 의해 감염될 수 있는 독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됩니다.
밀크씨슬을 복용한 간 질환 환자들에게서 간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간 염증과 간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
알코올성 간질환으로 인해 간경변이 있는 사람들의 기대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.
이처럼, 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간 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보완적인 치료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뇌 기능 감소를 보호하고 예방
밀크씨슬은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질환에 대한 전통적인 치료법으로 2,000년 이상 사용되어 왔다고, 역사적인 기록물에 의해 알려졌습니다.
밀크씨슬이 가지고 있는 항염증 및 항산화 특성은 뇌의 신경을 보호하며, 나이가 들면서 경험하는 뇌 기능의 감소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실리마린은 또한 뇌세포의 산화적 손상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, 이는 정신적 쇠퇴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, 밀크씨슬은 알츠하이머병을 가진 동물들의 뇌에서 아밀로이드 플라크(노화에 따라 신경 세포 사이에 쌓일 수 있는 단백질의 끈적한 덩어리)의 수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.
이 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을 가진 사람들의 뇌에서 매우 높은 수치로 보입니다. 따라서 밀크씨슬은 알츠하이머나 치매, 파킨슨병과 같은 뇌 관련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주장됩니다.
골다공증에 좋은 밀크씨슬
골다공증이라 함은 점진적인 뼈 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.
이 질병은 몇 년에 걸쳐 천천히 발달하며, 심지어 작은 넘어짐에도 뼈가 쉽게 부러지고 연약하고 약한 뼈로 변합니다.
밀크씨슬은 뼈의 미네랄화를 자극하며 잠재적으로 뼈 손실에 대해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.
그 결과, 연구원들은 밀크씨슬은 폐경 후 여성의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늦추는 데 유용한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.
밀크씨슬의 항암효과
밀크씨슬의 실리마린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.
밀크씨슬은 암 치료의 부작용을 줄이는 데 유용할 수 있으며, 암을 치료하는 화학 요법이 암을 치료하는 데 더 도움이 되도록 만들 수 있으며, 경우에 따라 암 세포 자체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.
산모의 모유 생산 증가
밀크씨슬의 한 가지 보고된 효능은 바로 모유 수유 중인 산모들의 모유 생산을 촉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 밀크씨슬은 모유를 생산하는 호르몬인 프롤락틴을 더 많이 만들어냄으로써 효과가 있다고 주장됩니다.
한 연구에 따르면, 63일 동안 420mg의 밀크씨슬(실리마린)을 복용한 산모의 경우 위약을 복용한 산모들보다 64%나 더 많은 모유를 생산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.
여드름 치료에 도움
여드름은 만성적인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. 여드름은 치료를 잘하지 못할 경우 평생 흉터가 생길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것은 성인이 되어서도 신경이 쓰일 수 있는 요소입니다.
신체의 산화적 스트레스가 여드름 발생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으며,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 때문에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영양제가 될 수 있습니다.
한 연구에 따르면, 8주 동안 하루에 210mg의 밀크씨슬을 복용한 여드름이 있는 사람들은 여드름 병변에서 53% 감소를 경험했다고 보고했습니다.
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수치 감소
밀크씨슬은 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완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.
밀크씨슬의 화합물 중 하나가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며,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일부 당뇨병 치료제와 유사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.
최근 연구에 따르면,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밀크씨슬을 복용하는 것은 공복 혈당 수치의 현저한 감소를 경험했다고 보고했습니다.
또한 밀크씨슬의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은 신장 질환과 같은 당뇨병 합병증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.
밀크씨슬은 부작용이 없을까?
밀크씨슬은 일반적으로 섭취할 때, 안전한 것으로 보고됩니다. 실제로, 장기간 복용한 사람 중에서 부작용을 경험한 사람은 약 1%에 불과합니다.
하지만, 아래의 건강 상태에 해당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.
- 임산부: 임산부의 경우, 안전성에 대한 데이터가 많지 않으므로, 담당 의사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.
- 식물 알레르기: 특정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. (누에풀, 국화, 마리골드, 데이지)
-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: 밀크씨슬의 혈당을 낮추는 효과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의 저혈당 위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.
- 유방암: 밀크씨슬의 에스트로겐 효과는 일부 유형의 유방암을 포함한 호르몬에 민감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.
밀크씨슬 복용 방법
밀크씨슬은 영양제, 또는 차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.
영양제의 경우, 해당 영양제의 권장 복용 방법을 따라 섭취하면 됩니다.
밀크씨슬 차의 경우, 하루에 최대 3번을 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권고됩니다.
글을 마치며…
밀크씨슬은 간 질환, 암, 당뇨병을 포함한 다양한 질환에 쓰일 수 있으며, 적은 부작용 사례를 보고하고 있는 매력적인 영양제입니다. 자신의 건강 상태에 맞춰 의사의 상담이 필요할 경우, 상담 후 섭취하길 권장해드리며,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.